달리기를 더 잘하고 싶은 많은 러너분들은 달리기 보조 운동 관심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많은 러너분들이 할 수 있는 베스트 달리기 보조 운동 알아보고 왜 달리기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러너분들중 꾸준히 달리기 훈련을 하면서 무릎과 발목 등에 부상으로 인해 달리기 훈련을 이어나가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부상의 상당 부분이 신체에 근육이 불균형 적이거나 근육량이 모잘라 부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러너분들은 달리기 훈련 뿐만 아니라 적당한 웨이트를 통해 균형 잡힌 근육을 키워 조금 더 향상된 기록과 부상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달리기 운동을 잘못 뛰면 무릎 관절을 다칠 수 있으며 근력이 향상되면 관절을 보호하며 더 안전한 러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달리기를 잘하기 위한 보조 운동 알아보기
달리기를 잘하기 위한 대표적인 보조 운동으로는 스쿼트, 레그익스텐션, 레그컬, 줄넘기가 있습니다.
스쿼트
대표적인 하체 운동인 스쿼트는 달리기의 기록을 향상시키는 좋은 보조 운동이 될 수 있습니다. 스쿼트는 엉덩이와 대퇴사두, 대퇴이두를 골고루 발달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스쿼트를 하면 남성호로몬이 분비가 되어 운동 퍼포먼스와 근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달리기를 위한 스쿼트 운동은 근지구력에 초점을 맞춰 훈련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근지구력을 키우기 위해선 1세트에 20회 정도 가능한 무게로 스쿼트를 진행 해주시길 바랍니다.
레그익스텐션
헬스장에 있는 하체 운동 머신 중에 레그익스텐션은 달리기를 할 때 다리를 멀리 디딜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발 보폭을 넓히는데 도움을 주는 레그익스텐션은 대퇴사두근을 타겟으로 하는 하체운동으로 달리기를 잘하기 위해서는 1세트에 20회 이상이 가능한 무게로 운동을 진행해주셔야 근지구력이 향상될 것 입니다.
레그컬
달리기를 하다보면 제일 많이 다치는 부위가 허벅지의 뒷 근육인 햄스트링입니다.
레그컬 운동은 대표적인 햄스트링 운동으로 햄스트링 부상을 입은 경우 레그컬 운동을 통해 재활을 진행해주기도 합니다.
햄스트링의 근육량이 많고 근지구력이 좋타면 달리기를 할 때 발 구르는 힘이 강해지며 무릎에 안전성을 높혀 부상 방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줄넘기
줄넘기 운동은 종아리 근육과 순발력을 키우는데 효과가 뛰어난 운동 중 하나 입니다. 줄넘기 운동은 달리기 운동과 같은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줄넘기 운동을 꾸준히 해준다면 달리기 기록 향상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달리기 훈련을 게속해서 하면 정강이 뼈 근처에 근육통을 느끼신적이 있을 것 입니다.
이 같은 근육통은 러너들 사이에서 피로골절이라고 하는데 종아리 근육을 키워줌으로 피로골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많은 러너분들이 달리기를 잘하기 위해 달리기 운동만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달리기 훈련만 하기보단 부상방지를 위해 주변 근육들을 키워보시는것은 어떨까요? 보조 근육이 발달함에 우리는 자연습럽게 부상 방지와 기록 향상의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