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변 이유는 무엇일까?

3월 10, 2023 건강

혈변 보신적 있거나 있나요? 혈변은 여러 소화기관에 어딘가에서 출혈이 발생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출혈 부위가 어느 부위냐에 따라 치료 방법과 관리 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혈변 이유는 무엇인지 치료 방법과 관리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변

혈변이 생겼다는것은 음식물을 섭취 후 소화기관인 대장, 직장, 항문 부위 어딘가에서 출혈이 발생하였다는것을 의미하는데요. 대부분의 혈변 원인은 치질 질환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혈변의 이유 알아보기

항문 질환이 대부분의 혈변의 원인이지만 다른 원인 알아두어 혈변을 했을때 경각심을 갖는것도 중요해보입니다.

염증성 장 질환

혈변의 이유중 한가지는 염증성 장 질환이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알려진 대표적인 염증성 장 질환은 ‘크론병’과 ‘궤양성 대장염’이 있습니다.

‘크론병’은 소화기관 전체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병을 말하는데요. 식습관이 서구식화 되면서 몸안에서 염증성 장 질환이 발병한 경우를 말합니다. 과거에는 희기병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최근들어 크론병 발병률이 올라가 많은 대중들이 알게 되었습니다.

‘궤양성 대장염’은 염증이 소화기관 직장과 대장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병을 말합니다. ‘궤양성 대장염’은 많은 분들이 겪고 질병입니다.

위 두 질병의 증상으로는 음식물을 섭취하면 복통과 설사를 지속적으로 하는게 대표적인 증상이며 증상이 심한 경우 대장 내벽에서 출혈이 발생해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기도 합니다.

난치성 만성 질환으로 완치는 없고 섭취하는 음식을 관리하면서 약물치료를 같이 진행하셔야합니다.

혈변 이후 잔변감 느껴진다면

혈변은 특정 질병의 신호 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대장암 발생 확률이 점점 올라가더니 한국인 암 발생률 3위를 기록 하였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습관이 서구화 되면서 점점 늘어나는 영향 일 수 있습니다.

아울러 대장암은 가족력을 무시 할 수 없습니다. 대장암이 발병한 가족이 있다면 본인 또한 안전하다고 장담 할 수 없습니다.

항상 조심하셔야 하며 대장암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설사, 변비, 잔변감과 함께 혈변이 나온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장암이 아닌 경우에도 위와 같은 증상들은 소화기관 관련 질병을 앓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과 유사하기 때문에 주기적인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볼 것을 권장 드립니다.

혈변을 하였을 때 관리 및 대처 방법 알아보기

많은 분들이 일회성으로 혈변을 누던가 혈변은 항문관련 질환이란 생각으로 창피해 주변에 알리기를 꺼려하십니다.

하지만 혈변을 보았다면 항문 관련 질환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염증성 장 질환인지 확인을 해야할 것입니다.

만약 일회성으로 혈변을 한 것이라면 평소 대변을 할때와 다르게 무엇을 먹었었고 어떤 활동을 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관찰을 하기 위해선 자신이 평소 먹는 음식과 활동을 기록하는 일지가 필요할 것입니다.

실제 많은 분들이 이런 기록을 하고 있으며 이런것을 기록 하는것을 ‘배변일지’라고 합니다.

‘배변일지’는 나이가 먹어감에 따라 장기능이 약화되어 더 더욱 필요해지게됩니다.

어린 시절부터 자신의 장 건강을 위해 미리 습관처럼 기록한다면 건강한 장을 오래 사용할 수 있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