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를 위한 마라톤 훈련 방법 알아보기

2월 28, 2023 건강

마라톤 훈련 방법 궁금해 찾아오셨나요? 추위가 지나감에 따라 달리기 운동을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있습니다.

달리기 운동은 마라톤이라는 종목이라 불리며 마라톤 초보자라면 마라톤 훈련 방법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마라톤 훈련 방법

마라톤이란?

마라톤은 자신에게 맞는 속도로 정해진 목표지점까지 달리는 운동을 말합니다.

많은 현대인들이 건강에 관심이 높아지며 비교적 쉽게 접근이 가능한 마라톤의 인기도 올라가고 있습니다.

마라톤 훈련량에 따라 초보자는 5km와 10km를 목표로 하고 숙련자의 경우 하프마라톤과 풀코스 마라톤 그 이상의 거리를 달리는 울트라 마라톤 등이 있습니다.

초심자 러너의 주의사항

마라톤 훈련의 경험이 적은 초심자의 경우 바른 호흡법과 기본적인 달리기 자세 등을 익히고 달리기 훈련을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많은 초심자분들은 자신의 체력과 신체능력을 과대 평가하여 부상으로 이어져 달리기 훈련을 지속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라톤의 기본 달리기 자세와 호흡 방법

마라톤은 단거리 달리기와는 다른 방법으로 훈련하여야 합니다.

마라톤 훈련 방법은 장거리를 달려야 함으로 잘못된 자세로 달리기를 한다면 관절과 근육에 

지속적인 충격을 주게 됩니다.

마라톤의 정석 자세 알아보기

마라톤의 정석 자세는 바로 선 자세에서 상체를 아주 약간 숙인 자세를 유지하며 시선은 정면을 주시하며 달리기를 하셔야 합니다.

달리는 동안 상체의 힘을 빼주어 어깨와 팔목 등이 자연스럽게 움직이게 해주어야 하며 만약 몸에 힘이 들어간다면 달리기 훈련 전 간단한 푸쉬업 등으로 상체에 힘을 빼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검증된 호흡 방법 알아보기

많은 러너분들이 마라톤을 할 때 사용하는 호흡법은 2번 들이마시고 2번 내뱉는 방법 입니다. 초보자나 입문자들은 모를 수 있지만 달리기 운동을 좋아하시는 분들 사이에서는 습습하하 호흡법이라고 불립니다.

습습하하 호흡법은 달리는 동안 발이 지면에 접촉하는 박자와 같이 호흡을 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이 같은 호흡 방법이 어색할 수 있지만 이 호흡 방법을 연습하여 습득한다면 온몸에 산소를 잘 공급해주어 몸의 피로를 덜어줄 수 있을 것 입니다.

달리기 지구력 훈련 방법 알아보기

초심자에게 추천되는 운동법으론 크로스트레이닝입니다. 크로스 트레이닝은 마라톤을 대회를 준비하고 있더라도 달리기 운동만 하는 것이 아닌 수영, 줄넘기 등 다른 종목의 운동을 하여 달리기에 사용되지 않는 근육들도 활성화 시켜주는 것 입니다.

두번째로 추천드리는 운동 방법은 인터벌트레이닝입니다. 인터벌 트레이닝은 빠른 속도의 스피드 러닝과 느린 속도로 회복 러닝을 한 세트로 구성하여 달리기 훈련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터벌 트레이닝의 장점은 심폐지구력은 단시간에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아울러 스피드 운동과 심폐지구력 훈련을 같이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터벌 트레이닝의 단점으로는 고강도의 스피드 러닝이 포함되어있어 햄스트링 부상, 발목 염좌 등 부상을 입을 수 있으며 몸에 피로가 누적되어 매일매일 할 수 있는 훈련 방법은 아닙니다.

마라톤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음으로 3~6개월 정도 꾸준한 훈련을 통해 체력과 마라톤에 필요한 근력을 키워 봄이나 가을에 열리는 마라톤 대회를 목표로 준비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