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령견의 보호자는 반려견 장례 절차와 비용 알아두어야 합니다. 반려견은 보호자에게 입양되어 평생 보호자의 사랑을 받다가 수명을 다하면 무지개다리를 건너게 되는데요.
이때 보호자가 반려견을 어떻게 보내줘야 하는지 알지 못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짧게는 몇 년 길게는 10여년 같이 생활을 한 가족인데 이별을 준비 중인 보호자를 위해 반려견 장례 절차와 비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려견 장례 준비하는 방법
노령의 반려견을 키우는 보호자들은 가족을 떠나보낼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이별을 준비하는 보호자는 가족을 보내는 절차를 알아두셔야 하는데요.
언제 반려견이 무지개다리를 건널지는 모르지만 반려견 장례 절차를 준비하는 방법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미리 반려견의 장례 업체를 알아보거나 반려견의 상조 보험 등을 미리 가입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반려견 장례 절차 알아보기
반려견이 무지개다리를 건너면 보호자는 반려동물 장례 업체 또는 반려동물 상조회에 연락을 하여 시신을 장례식장으로 옮겨 안치하셔야 합니다.
이후 반려동물의 몸을 깨끗이 닦는 염을 하고 수의를 입히게 됩니다. 수의를 입은 반려동물은 입관을 후 화장하여 유골을 유골함에 담아 보호자에게 전달이 됩니다.
전달받은 유골은 보호자의 선택에 의해 납골당 또는 유골을 자연에 뿌리거나 땅에 묻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반려동물 장례업체와 상조회는 업체별 운영시간과 비용이 다르며 가입 절차 및 장례 절차가 다를 수 있으므로 사전에 문의하여 마음에 드는 업체를 선정하시길 바랍니다.
반려견 장례 비용 알아보기
반려견 장례 비용은 화장, 염, 수의, 유골함 등 다양한 비용이 들어갑니다. 반려견의 시신을 화장하는 비용은 15만원에서 20만원 정도의 가격이 형성되어있으며 시신의 무게에 따라 더 가격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염 진행은 약 5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고 수의는 7~10만원, 유골함은 5~20만원 정도의 가격이 형성되어있습니다. 정리하면 반려견이 무지개다리를 건널 경우 장례비용은 대략 1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제가 말씀드린 비용은 대략적인 비용이며 업체마다 가격에 차이가 있으므로 사전에 업체에 전화하여 가격을 확인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반려동물 장례 업체 주의사항
반려동물 장례업체 중엔 정식 허가를 받지 않고 불법으로 운영하는 업체가 있습니다.
불법으로 운영하는 업체는 저렴한 비용으로 보호자에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국가에서 정식 장례업체로 지정받은 곳은 규모와 시설이 어느 정도 갖춰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업체로는 해피엔딩, 펫 바라기, 러브펫, 펫 포레스트 등이 있습니다.
반려견 장례 업체는 점점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서울 경기권에 주로 분포되어 있으므로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노령의 반려견을 키우는 보호자의 마음은 항상 조마조마하고 온 신경이 반려견의 건강에 있을 것입니다.
반려견이 여생을 행복하게 보낼 수 있게 사랑을 마니 베풀어 주신다면 노령견 역시 개 주인을 만나 행복한 여생을 잘 마무리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