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중성화 장점과 단점: 강아지 중성화 장점과 단점 알아보기

12월 17, 2022 미분류

강아지 중성화 수술을 고민중인 반려인들이 있을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강아지 중성화 수술의 시기와 강아지 중성화 장점과 단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중성화 수술이란?

강아지 중성화 수술이란 강아지에게 불임 수술을 하는것을 말합니다.

수컷의 경우 고환을, 암컷의 경우 난소를 제거하여 성호르몬 생성하는것을 억제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합니다.

예전에는 반려견이라면 중성화수술을 많이 하는 편이였지만 요즘엔 강아지의 자유권을 침해한다는 인식도 많이 있어 중성화 수술을 반대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강아지 중성화수술 시기는?

수의사는 생후 6개월에서 9개월 사이에 개나 개를 중성화 수술을 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과학에 기반한 것이 아니며, 개와 개가 다양한 연령에서 중성화 수술을 받고 평생 추적되며중성화 수술에서 나이에 대해 어떤 이상이 발생했는지를 판단하는 대규모 연구는 아무도 수행하지 않았습니다.

현재 연령권고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 가족의 풍요로움이 증가하고 동물을 가정용 애완동물로 취급하는 것이 처음 허용되면서 성호르몬 분비 발현을 통제하는 데 관심이 많아졌으며 동물이 수술을 받고도 살아남을 수 있게 되는 데 매우 관심이 있었던 것으로 여겨진다.

당시 이용 가능했던 마취 기술과 수술 기술로 동물은 최소 생후 6개월이어야 했다.

현행 마취제와 마취 모니터링 장비, 수술 기술로 생후 6~8주 만에 개와 개가 안전하게 중성화 수술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여러 연구에서 입증됐다.

수술 후 합병증률은 비교적 전통적인 나이에 수술을 받는 그룹과 비교하여 매우 어릴 때 수술을 받는 그룹 간에 차이가 없으며, 전체적인 수술 후 합병증률은 6.1%로 보고되었다.

이러한 수술 후 합병증의 대부분은 일시적인 것으로 수의사의 치료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중성화 수술이 강아지 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성화 수술이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 행동은 성적인 행동이다.

성적 인 행동의 예로는 강아지 플래그, 강아지 마운트와 소변 마킹이 있습니다. 중성화수술을 통해 이 같은 행동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아울러 중성화 수술로 인해 강아지의 공격성이 완화 될 수 있습니다.

중성화 수술이 강아지 건강에 미치는 장점 알아보기

중성화 수술을 함으로서 수컷 강아지의 경우 고환암 및 전립선 질병 등을 예방할 수 있고, 암컷 강아지의 경우 유선종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암컷 강아지가 걸리는 암 종류 중 유선종양이 가장 높은 발병율을 보여줍니다.

중성화 수술의 단점 알아보기

중성화 수술을 한 강아지의 경우 비만이 될 수 있고, 뼈와 근육 성장에 영향을 미쳐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은 강아지들에 비해 정형외과 관련 질병이 발병할 확률이 높아 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반려견의 중성화 수술로인해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중성화 수술을 준비중인 견주분들이라면 장점과 단점을 구분해 보시길 바랍니다.

강아지 사회화 시작하는 시기 알아보기